[기본유형]수학상01다항식의연산
지금부터는 ‘목표설정’이 매우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학이라는 학문의 목표는 수로 표현되는 모든 세계를 탐구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과목’의 시험은 ‘특정문제를 올바른 방법으로 정해진 시간내에 풀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기본유형을 풀이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풀이하는것은 좋은접근이라고 할 수 있으나, 그것으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정해진 방법으로 가장 빠르게 푸는 방법또한 습득을 하고 지나가야 합니다. 여러분들의 수학점수는 그것을 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푸는 즐거운 수학공부는 선행을 하는 학생이 방학기간에만 할수 있는 것이지 개학을 하고난 후 본격적으로 시험대비를 시작한 상황에서는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1단원의 지도목표를 정리하였습니다
1 단원의 지도 목표
•다항식의 사칙연산을 할 수 있게 한다.
•항등식의 성질을 이해하게 한다.
•나머지정리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다항식의 인수분해를 할 수 있게 한다.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다항식의 곱셈과 인수분해는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고등학교에서 추가된 내용을 이해하게 한다.
•조립제법은 다항식을 일차식으로 나누는 연산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구체적인 예를 통하여 그 방법을 간단히 다룬다.
•항등식의 성질, 나머지정리와 인수정리를 활용하는 복잡한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다항식의 인수분해는 다음의 경우를 다루고, 복잡한 인수분해 문제는 다루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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